대입자료/면접&논술 / / 2019. 2. 22. 11:11

학생부 종합전형 알아보기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하여 알아보자.

1. 전형의 특징

(1) 학생부종합전형은 대학의 건학이념과 모집 단위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평가요소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서류와 면접을 주요소로 활용한다.

(2) 학생부종합전형은 매년 선발인원이 증가하여 2020학년도에 85,168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지원 비율은 재학생이 졸업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3)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 + 면접’과 ‘서류평가’로 구분되며, 중앙대 등 서류평가로만 선발하는 대학이 증가하고 있다. ‘서류 + 면접’으로 선발하는 대표적인 대학은 서울대, 이화여대 등이 있고, 서류로만 선발하는 대학은 서강대, 성균관대 등이 있다.

(4)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고려대, 서울대(지역균형), 이화여대(미래인재) 등 일부 대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등을 제외하고는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대학들이 대부분이다.

(5) 면접의 시행 시기는 수능 전후로 나눠진다. 2019학년도 기준으로 보면 면접을 실시하는 대학의 경우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수능 이후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2. 전형유형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1단계에서 2배수~5배수 서류100으로 뽑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면접을 통해 최종 확정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거의 없으나 일부대학에서는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이 있다. 고려대 와 서울대 지역균형선발 전형, 연세대(원주) 학교생활우수자 전형, 이화여대 미래인재 전형, 춘천교대, 충남대 PRSM 전형, 충북대 학생부종합II, 한국교원대, 홍익대, 홍익대(세종)에서는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3. 서류평가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일부대학에서는 활동보고서 등 추가서류를 서류평가에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4. 면접

(1) 일반문항 예시

자기소개를 해보시오.

본인 성격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본인 성격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극복 노력이 있다면 이야기해보세요.

지원동기(대학/ 학과)는 무엇인가?

졸업 후 계획에 대해 이야기 해보시오.

지원학과에 들어오기 위해 기울인 노력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세요.

학업에 기울인 노력에 대해 말해보세요.

수학성적이 타 과목에 비해 낮은 편인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을 하는지 이야기 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가장 좋아하는 책 한 권을 들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대학에 들어오면 무슨 공부를 어떻게 하고 싶은지 말하시오.

동아리 활동 중 갈등이 있다고 했는데, 어떤 갈등이며 어떻게 해결했나?

동아리를 하나밖에 안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봉사활동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인데, 그럴 만한 이유에 대해 말해보세요.

교내 경시대회 상이 많은데 어떻게 준비했나?

내신은 점점 떨어지는 데 경시대회에서 꾸준히 상을 타는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20년 후 자기의 전공분야와 관련하여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기억에 남는 교내 대회는 무엇이며, 수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

학급에서 맡은 역할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질병으로 조퇴, 결석 등이 있는데 다른 문제는 없는지?

대학교에 진학을 하게 되면 어떤 봉사를 하고 싶은지 말해보세요.

봉사상을 받았는데, 어떤 이유로 수상을 했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세요.

학창시절 가장 힘들었던 일과 그것의 극복방법은?

우리 학과에 합격을 하게 된다면 포부를 밝혀보세요.

본인이 가장 인상깊게 읽었던 책은 무엇이며, 그 책이 삶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요양원 봉사활동을 통해 느낀 점은?

입학을 하게 된다면 학창시절 이루고 싶은 원대한 도전은?

학교생활 중 의미 있는 도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3학년때 진로희망사항이 바뀌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존엄사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말하시오.

 

(2) 면접 준비방법

) 서류 진위를 확인하는 일반 면접을 대비하기 위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진정성 있게 작성하고, 자신의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의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에 동아리활동으로 실험한 내용이 있다면 실험의 동기, 실험 중의 역할, 실험을 통해 배운점이 무엇이며 이를 확장한 경험이 있는 지 등의 질문을 만들어 답변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학업 계획, 가치관이나 인성 등이 기본 질문으로 이를 참고하여 준비해야 한다.

) 제시문의 출제범위는 ‘고교 교육과정 이내’ 로 수업 시간에 충실하고 수업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심층면접은 말로 대답하는 논술고사이므로 논술문항으로 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 교육대학교, 의학계열 등 일부 대학 및 모집단위에서는 토의면접, 토론면접, 상황제시면접 등을 시행한다. 따라서, 대학의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의 대학과 해당 모집단위에 맞는 기출문제 자료를 확인하고 준비해야 한다.

 

5. 제출서류

(1)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생활기록부는 평가의 기본적인 자료로 모든 내용이 평가에 반영된다.

인적사항: 성명, 주민등록번호, 사진 등 3개 항목은 대학에 제공된다.

학적사항: 학적 및 특기사항(학적변동 사유 등)을 전입학, 편입학, 재입학 등을 통해 지원자의 교육 환경 등을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출결상황: 결석지각조퇴결과의 질병무단기타 등의 모든 항목의 사유를 통해 학교생활의 성실성, 근면성, 자기관리 능력을 확인하며, ‘특기사항’ 란에서는 신체적정신적 건강상태 및 가정환경을 파악하는 평가자료로 활용된다.

수상경력: 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열정, 성실성, 관심분야 및 활동의 다양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으로 활용된다.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 교외에서 취득한 자격증이 기재되어 학생의 관심과 역량을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인증 취득 상황 의 경우 특성화고에 한하여 기재된다.

진로희망 사항: 학생의 진로 희망, 목표, 관심분야 및 진로를 선택한 이유와 과정 등이 희망사유에 기재된다.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자율활동(학교 및 개인 활동, 행동특성, 참여도와 협력도 등), 동아리활동(전공적합성, 인성, 리더십 등), 봉사활동(공동체의식, 나눔, 배려 등), 진로 활동(전공 관련 관심과 성숙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포함) : 교과등급, 모집단위와 관련된 교과의 성취도, 성적 향상도, 과목간 편차, 선택과목의 수강자수, 평균, 표준편차 등을 고려하여 교과성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된 지적 호기심 및 재능(특기), 학습 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토대로 학업 역량 및 전공적합성을 평가한다. 또한 기타 과목의 성적을 통해 전공적합성, 인성 등을 평가하는데 활용하기도 한다.

독서활동상황: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지식의 깊이와 확장 정도 등을 평가하는 요소이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담임교사의 종합적 평가로 학업능력 및 전공 관련 활동에 대한 열정과 관심, 학교생활 참여도와 역할 수행을 통한 리더십 및 인성평가 등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2) 자기소개서

) 제출서류 중 유일하게 지원자의 생각과 경험을 본인의 관점에서 학교생활을 보여줄 수 있는 평가 자료이다.

학생부를 보완하는 자료로 자신의 경험이나 역량, 특성 등이 기록되어야 한다. 각 문항에서 요구하는 질문에 대해 활동의 동기, 과정 후의 변화 등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내용 또는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더라도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면 된다.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자신이 변화하고 성장한 부분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 글쓰기의 형식이나 솜씨보다는 고교 기간 중 의미있는 경험을 자기소개서 양식의 각 항목 주제에 맞는 내용 과 분량으로 진솔하게 구체적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로 작성해야 한다.

) 자기소개서 작성 과정에서 공통사항과 문항별로 점검해야 하며 항목은 다음과 같다.

 

① 자기소개서 점검사항

[공통사항]

  수험생 자신이 직접 고민을 통한 성장의 기록인가?

  정해진 분량에 맞으며 질문의 내용에 맞추어 서술되었는가?

  기본적인 어법인 맞춤법과 띄어쓰기는 잘되었는가?

각 항목이 일관성을 가지고 어울리도록 작성되었는가?

  쉬운 단어 대신 어려운 전문 용어의 남발 등으로 현학적인 글쓰기는 아닌가?

활동의 동기와 과정, 결과가 아닌 활동의 나열을 아닌가?

1번 문항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

▷ 스스로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드러나게 작성하였는가?

▷ 모집단위와 관련한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이 나타나고 있는가?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을 통해 교과와 연계된 활동에 대한 기록인가?

학업 노력이 지속적이며 학습 경험 과정의 내용이 구체적인가?

현재의 경험을 통해 발전의 가능성이 서술되어 있는가?

2번 문항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 활동】

∙ 동기와 과정, 결과가 일관성 있게 기록이 되어 있는가?

∙ 나만의 차별화된 경험이 서술되어 있는가?

∙ 장황한 활동의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평가자가 지루하게 생각할 점은 없는가?

∙ 활동을 통해 얻은 성장의 경험을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 작성하였는가?

3번 문항

【배려, 나눔, 협력 등을 실천한 사례와 느낀 점】

∙ 자신이 경험한 과정을 현실감 있게 서술하였는가?

∙ 구체적인 사례가 없이 형식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은가?

∙ 하나의 문제에 대해 다양한 해법을 제시하는 융통성과 문제해결력, 진정성이 있는가?

∙ 실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을 진정성 있게 논리적으로 작성하였는가?

4번 문항

【지원동기 및 학업 계획】

∙ 자율 문항의 질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는가?

∙ 지원동기와 노력의 과정이 설득력이 있는가?

∙ 전공 적합성이나 계열 적합성이 보이는가?

 

②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및 0점 처리되는 항목(2019학년도 기준)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에서 공인어학성적과 교외 수상실적을 작성하면 서류 점수가 “0점” 처리되며 해당되는 항목은 아래와 같다. 공인어학성적이나 교외 수상실적은 아니지만 사교육 유발 가능성이 큰 사항(해외 어학연수등)을 작성했을 경우, 서류 점수 전체가 “0점” 처리되지는 않지만, 해당 내용을 평가에 반영하지는 않는다. 다만, 공인어학성적 작성이 제한되는 것은 학생부위주전형에 한정되며, 특기자전형 등에서는 작성이 가능하다.

작성시 “0점” 처리되는 항목

※ 작성시 0점 처리되는 항목

공인어학성적

∙영어(TOEIC, TOEFL, TEPS),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프랑스어(DELF, DALF), 독일어(ZD, TESTDAF, DSH, DSD),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전국 초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 위에서 열거된 항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이 명시된 학교 외 각종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ʻ0ˮ(또는 불합격) 처리

* ʻ교외 수상실적ʼ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ʻ0ˮ (또는 불합격) 처리

 

③ 자기소개서 문항별 구성 및 작성방법

※ 자기소개서 양식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포함 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자율문항]

지원 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자율 문항을 추가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글자 수는 띄어쓰기 포함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로 하고 대학에서 선택).

 

▷ 자기소개서 양식은 대교협 공통양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1~3번까지는 공통문항으로, 4번 문항은 대학 자율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1번 문항은 학업역량, 지적 능력에 해당하는 문항으로 단순히 교과 성적 향상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 주도의 활동 및 학습 경험을 포함한다. 수상경력, 교과성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동아리활동 등을 활용하여 대학의 교육과정을 잘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2

2번 문항은 교내 활동을 통해 진로에 대한 관심과 열정, 학교생활 충실도, 자기주도성, 문제해결력, 공동체의식 등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이다. 학교생활 중의 역할과 활동 후 자신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3번 문항은 학교생활에서 경험한 넓은 의미의 인성을 보여주는 항목이다.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를 통해 지원자의 성실성, 자기주도성, 리더십, 공동체의식 등을 보여주어야 한다.

4번 자율문항은 지원 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문항을 추가하여 활용한다. 글자 수는 대학에 따라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이다.

 

④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한 팁

두괄식으로 글쓰기를 하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는 평가자 중심의 글쓰기로 글머리에 핵심내용을 쓴다면 평가자의 기억에 보다 확실하게 남을 것이다.

단문으로 쓰는 것이 좋다.

긴 문장을 읽다보면 앞의 내용과 뒷부분의 내용이 체계적으로 연결이 되기 어렵고, 지루하고 집중하기 어려워 전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전달을 할 수가 없다. 평가자와의 소통과 공감이 자기소개서의 목적이라고 할 때 짧은 문장이 좋을 것이다.

중요도 순으로 나열하는 게 중요하다.

2번 문항의 경우 3개 이내의 의미있는 고교활동을 쓰는 것인데, 전공 관련성이나 학업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을 먼저 쓰고, 나눔과 배려 등의 활동을 이어서 쓴다면 평가자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집중하라.

자기소개서는 결과만이 기재된 학생부의 활동 내용 등을 동기 - 과정 - 결과로 설명을 할 수 있는 서류이기도 하면서 교과관련 활동을 통해 지식을 확장시키는 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자료이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된 내용을 분석해서 자기소개서를 쓴다면 학업 역량과 전공적합성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구체적이지 않은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하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그대로 옮겨 적는 것은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대학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만으로는 알 수 없는 지원자의 숨겨진 특성, 자질, 노력 등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확인하고 싶어 한다. 따라서 단순한 사실을 나열하기보다는 같은 경험, 같은 수상실적이라도 특별히 노력한 과정이나, 어떻게 그 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공부해왔는지 등 왜 나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었는지를 나타내 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의 노력을 돌아보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대학에 지원하는 동기와 향후 계획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고등학교 기간을 돌이켜보며 스스로에 대해 성찰의 시간을 돌아보고 내가 그동안 열정을 쏟아왔던 많은 일들의 동기와 과정에서 느낀 점, 그 결과가 나에게 어떤 의미있는 경험으로 남았는지를 기록하는 게 필요하다.

 

(3) 추천서

) 추천서는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대교협에서 제공한 공통양식을 활용하며, 지원자를 잘 알고 있는 학교 교사가 작성하는 것이 좋다. 추천서는 학생부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지원자의 숨겨진 특성이나 자질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므로 지원자의 인성이나 학업 관련 특성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작성해야 한다.

) 대학에서는 자기소개서와 함께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유사도 검증기준을 적용하여 추천서의 표절, 대필 및 허위 사실 검증을 위한 유사도 검증을 실시하고 있다. 추천서에서 고의적인 허위사실 기재나 대리 작성, 기타 추천서작성 유의사항 위반 사항 등이 발견될 경우 입학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학생을 지켜보고 인지한 객관적 사실만을 근거로 공정하게 작성해야 한다. 또한 작성 시에는 추상적인 표현이나 미사여구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6. 준비방법

(1) 학생부종합 시기별 준비방법

) 학생부종합전형은 3년간의 학교활동에 대한 평가이므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활동이 중요하다.

) 1학년은 진로를 고민하고 탐색하는 시기로 입학한 학교의 교육과정, 교육활동, 프로그램 등을 탐색하고 이해해야 한다. 모든 대입 전형의 기본 바탕은 교과역량이므로 기본적인 공통과목의 참여와 이수를 시작으로 다양한 교과내외 활동으로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정해야 한다.

) 2학년은 계열이 결정된 시기이므로 좀 더 구체적인 진로 방향을 정하고 공통과목 위에 진로, 적성, 관심에 맞는 일반과목 위주의 수업에 참여하고 심화적인 교과역량을 길러야 한다. 또한 더욱 구체적인 교과내외 활동을 경험해 본인의 관심과 역량이 발현되도록 학교생활에 참여해야 한다.

) 3학년은 많은 부분이 준비가 진행된 시기로 일반과목 외 전문(심화, 진로선택 등)교과목을 진로에 맞는 선택및 이수하여야 한다.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방향성과 적합성을 점검해 향후 학습 계획과 자기소개서 등 서류 준비에 참고해야 한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관리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 구체적인 진로 설정이 어려운 학생은 희망하는 대학이나 전공의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기본적인 학업역량, 학교생활의 참여 결과 및 활동 등 보편적 또는 공통적으로 준비할 사항 위주로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2)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를 위한 조언

) 진로희망 분야를 구체화하라.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업역량 외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므로 방향성을 가지고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학교생활과 교과학습에 대한 기본을 바탕으로 막연한 성실성보다는 구체적인 관심분야를 가지고 학교생활을 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출발로 볼 수 있다.

) 교과 수업시간에 충실하라.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교과 수업과 학교활동의 연계를 통한 성장과 발전이다. 따라서 평소 학교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수업시간에서 느낀 지적호기심을 여러 자료와 질문을 통해 해결 하면서 역량을 길러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그 과정이 설명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여전히 중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서울대(지역균형선발), 고려대, 부산대, 충북대, 홍익대 등 일부 대학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므로 수능최저학력 기준 충족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 자기소개서를 미리 작성해 본다.

2학년 말에 자기소개서를 미리 작성 하며 의미있는 활동에 대해서 왜 했는지, 무엇을 느끼고 배웠는지에 대해 점검할 필요가 있다.

 

(3) 참고 사이트 및 자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정보포털 ‘어디가’(http://www.adiga.kr): 대입정보, 진로정보, 진학정보 등 입시관련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준비할 수 있는 곳이다. 온라인대입상담을 통하여 입시에 대한 개별적 도움도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전공상담을 통해 전공과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 서울시교육청 진로진학정보센터(www.jinhak.or.kr) 등 각 시도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진로진학지원센터 등을 활용하여 수시 모집뿐 아니라 정시 모집 관련 준비에 대한 정보를 탐색, 각 시도교육청 설명회 및 박람회 등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서울 진로진학정보센터 http://www.jinhak.or.kr

부산 진로진학지원센터 http://dream.pen.go.kr

대구 진학진로정보센터 http://jinhak.dge.go.kr

인천 진로진학지원센터 http://jinhak.ice.go.kr

광주 진로진학정보센터 http://jinhak.gen.go.kr

대전 진로진학지원센터 http://www.durang.net/main.do?s=course

울산 진학정보센터 http://jinhak.use.go.kr

세종 진로지원센터 http://jinro.sje.go.kr

경기 진로진학지원센터 http://jinhak.goedu.kr

강원 강원진로교육원 http://jinro.gwe.go.kr

충북 충청북도진로교육원 http://jinro.cbe.go.kr

충남 진로진학지원센터 http://career.edus.or.kr

전북 진로진학센터 http://jinro.jbe.go.kr

전남 진로진학지원센터 http://www.jne.go.kr/index.jne

경북 진로진학지원센터 http://jinhak.gbe.kr

경남 경남대입정보센터 http://jinhak.gne.go.kr

제주 진로진학지원센터 http://jinro.jje.go.kr

 

) 대학교의 홈페이지 : 수시, 정시요강,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발간자료 및학생부 종합전형 가이드 등의 정보를 자세히 얻을 수 있으므로 대학 홈페이지를 자주 이용하는 편이 좋다.

 

출처 : 2020학년도 대입정보 119

 

이상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하여 나열해 보았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시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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