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및 요소 정비
1.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정비
☞ 기재 항목 정비로 교사의 기재 부담 완화 및 정규교육과정 중심의 학교생활 기록 기반 조성
기재항목 |
개선(안) |
인적사항, 학적사항 |
인적사항과 학적사항 통합 (인적사항의 학부모 정보 삭제) |
수상경력, 진로희망사항 |
항목 삭제 (진로희망은 창체 진로활동에 기재) |
출결상황,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자유학기 활동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현행 유지 |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수 >
구분 |
|
현행 |
⇨ |
개선(안) |
초등학교 |
8개 |
5개 | ||
중학교 |
10개 |
7개 | ||
고등학교 |
10개 |
7개 | ||
전체 항목 수 |
11개 |
8개 |
○ (인적·학적사항) ‘인적사항’과 ‘학적사항’을 ‘인적·학적사항’으로 통합하고, 기존 인적사항의 부모 정보(성명, 생년월일) 및 특기사항(가족의 변동사항 등)은 삭제
※ 국민권익위원회, 학생부에서 부모 인적사항 폐기 권고(2014.11.)
○ (수상경력) 사교육이 유발되며 학생간 과도한 경쟁 및 학교 간 개최 대회수의 격차 등을 고려하여 ‘수상경력’ 항목 삭제
※ 대회명 변경 등을 통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편법적으로 기재하는 사항을 포함하여, 모든 대회 관련 사항은 학생부 미기재
○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진로활동’ 영역과 기재 내용이 중복되는 ‘진로희망사항’ 항목 삭제
- 기존 ‘진로희망사항’에 기재되던 학생의 진로희망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영역에 기재하되,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
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소 정비
☞ 학생부 내 학생 스펙 쌓기 및 사교육 유발 기재요소 정비
☞ 정규교육과정 외 교육활동의 기재 간소화
기재 항목 |
기재 요소 |
개선(안) |
교과학습발달상황 |
방과후학교활동 |
미기재 |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
자율동아리 |
미기재 |
소논문(R&E) 활동 |
정규 교과수업 중 지도한 경우만 기재 | |
청소년단체활동 |
학교 밖 청소년활동은 미기재 | |
학교스포츠클럽활동 |
현행대로 기재하되 특기사항 간소화 | |
봉사활동 실적 |
실적만 기재하고 특기사항은 미기재 | |
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 |
현행대로 기재하되 대입자료로 미제공 |
○ (교과학습발달상황) 교과 담당교사가 정규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중 관찰한 교과교육 관련 학생 활동만 기록
- (방과후학교 활동) 방과후학교 미참여 학생의 불이익 해소 등을 위해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하던 ‘방과후학교 활동’은 학생부에 미기재*
* ‘방과후학교’의 일부 지역 학교의 선행학습 허용, 사교육업체의 위탁 운영 문제 등을 고려하여 학생부에 기재하지 않는 것이 적정
○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정규교육과정으로 편성된* 교육활동은 기록하고, 교사의 상시관찰이 어려운 외부기관 주최‧주관 및 사교육 유발 활동은 미기재
* 초등학교 204~336시간(‘안전한 생활’ 미포함), 중학교 306시간, 고등학교 24단위(408시간)(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 (자율동아리 활동) 과도한 스펙쌓기에 따라 자율동아리 활동의 학생부 기재를 금지하고, 동아리활동은 정규교육과정 내 편성된 동아리 활동만 기재
- (소논문 활동) 학생 부담 및 사교육을 유발하는 소논문(R&E) 활동은 학생부에 미기재 하되, 정규교육과정의 교과 성취기준에 따라 수업 중 지도가 가능한 과목에 한하여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
▪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수학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융합과학 탐구’, ‘사회과제 연구’, ‘과학과제 연구’ 과목에 한하여 소논문 활동의 기재 가능 ▪소논문 기재 시, ‘과제연구명(참여인원, 소요시간)’ 양식으로 입력 |
- (청소년단체 활동) 교사의 관찰이 어렵고 학생 간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는 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은 미기재하고,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활동은 ‘청소년단체명’만 기재
※ 정규 동아리로 편성된 경우는 기존과 동일하게 특기사항까지 기재 가능
* 청소년단체의 조직은 학교장 권한으로 모든 학교에서 운영되지 않으며, 운영하는 경우에도 대부분 가입 시기 및 인원에 제한을 두고 있음
활동 유형 |
|
현행 |
⇨ |
개선(안) |
정규교육과정 내 청소년단체 활동 |
(○○단)(34시간) 특기사항 기재 |
현행 유지 | ||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활동 |
(○○단:자율동아리) 특기사항 기재 |
(○○단 :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특기사항 미기재 | ||
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 |
(○○단:청소년단체활동) 특기사항 기재 |
미기재 |
- (학교스포츠클럽활동) 클럽명, 활동시간, 팀에서의 역할, 포지션, 대회출전경력 등 과도하게 기재되던 특기사항을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중심으로 기재하도록 간소화
※ 정규교육과정 외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클럽명(활동시간)’만 기재
활동 유형 |
|
현행 |
⇨ |
개선(안) |
정규교육과정 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
(야구반:학교스포츠클럽) (34시간) 포지션, 팀에서의 역할, 대회출전경력 등 구체적인 활동 내용 기재 |
(야구반:학교스포츠클럽) (34시간) 간략히 개별적 특성 기재 | ||
정규교육과정 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
(야구반:방과후학교스포츠클럽) (68시간) 포지션, 팀에서의 역할, 대회출전경력 등 구체적인 활동 내용 기재 |
(야구반:방과후학교스포츠클럽)(68시간) 특기사항 미기재 |
- (봉사활동 실적) 교사의 관찰이 어려운 봉사활동의 성격을 고려하여 특기사항은 삭제하되, 봉사활동 실적은 현행대로 입력
○ (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 학생 진로와 무관한 스펙 쌓기를 위한 자격증 취득 및 사교육 유발 등을 고려하여, 현행대로 기재하되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
3. 학교생활기록부 서술식 기재영역 정비
☞ 교원의 기재 부담 완화를 위해 각 항목 특기사항의 입력 글자 수 축소
☞ 학생부 누가기록 기재 및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교육감에게 관련 사항 위임
내용 |
개선(안)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요소명 및 양식 변경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성취수준 및 세부능력’ |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특기사항 기재분량 |
3,000자 → 1,700자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기재분량 |
1,000자 → 500자 |
누가기록 기재·관리 방법 |
NEIS 전산입력 → 교육감에게 위임 |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특기사항)*’ 입력대상 확대 및 기재 요소명 변경
*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는 ‘특기사항’, 그 외 과목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①학생참여 중심의 교실수업 개선, ②수업-평가-기록의 연계 강화, ③상위권 학생 중심의 기재 문제 해결 등을 위해, 교과 담당 교사는 지도하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특기사항)’ 기재
- 수업 과정에서의 성취수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①‘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성취수준 및 세부능력’으로 변경*하고, ②과목별 정량적 성적과 함께 성취 수준을 기재하도록 학생부 양식 변경
* ‘특기사항’이란 용어로 인해 학업성취도가 뛰어난 일부 학생에게만 기재하는 문제 발생
<현행 학생부 기재 양식>
교과 |
과목 |
단위 수 |
1학기 |
2학기 |
비고 | |||||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
성취도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
성취도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
국어 |
국어Ⅰ |
4 |
81/75 (7.9) |
B(240) |
4 |
81/75 (7.9) |
B(240) |
4 |
| |
|
|
|
|
|
|
|
|
|
|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
(1학기) 국어Ⅰ : 자료를 조직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발표활동에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발표하여 친구들의 박수를 받음 |
⇩
<변경 후 학생부 기재 양식>
교과 |
과목 |
단위 수 |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
성취도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성취수준 및 세부능력 |
국어 |
국어Ⅰ |
4 |
81/75 (7.9) |
B(240) |
4 |
어휘의 다양한 체계와 양상을 정확히 이해함. 모둠별 토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다른 모둠원의 견해에 대해 질문하거나 해석하며 협력적로 참여함 |
내용 |
|
현행 |
⇨ |
개선(안) |
입력 범위 |
|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입력대상 범위 결정 |
모든 학생 기재 | |
훈령 규정 |
|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대하여 문장으로 입력 |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세부 능력,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문장으로 입력 |
○ 서술형 기재항목의 기재 분량 축소
- 학생의 활동 및 성장 과정의 내실 있는 기록과 교사간 분량 차이 최소화를 위해 각 항목별로 기재 분량이 제시되고 있으나,
- 교사의 기재부담 완화를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특기사항’ 및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입력 가능 글자 수 축소
항목 |
|
현행 |
⇨ |
개선(안) |
비고 | |
창의적 체험활동 특기사항 |
자율활동 |
1,000자 |
500자 |
3,000자→1,700자 ※ 1,300자 축소 | ||
동아리활동 |
500자 |
500자 | ||||
봉사활동 |
500자 |
미기재 | ||||
진로활동 |
1,000자 |
700자 |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1,000자 |
500자 |
1,000자→500자 ※ 500자 축소 |
○ 누가기록 기재·관리의 자율성 부여
- 교사의 업무부담 경감 등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및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누가기록의 입력 주체 및 입력 서식, 기재·관리 방법 둥을 시‧도교육청에서 정할 수 있도록 교육감에게 위임
※ (현행) NEIS 활용 전산 입력·관리 → (개선) 시‧도교육청 자율적 결정
첨부파일 : 교육부 보도자료(2018.4.11)
'진로&진학자료 > 진로진학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및 전국 진로진학센터 홈페이지 (0) | 2020.03.26 |
---|---|
2017년 기준 고등교육기관(전문대,대학,대학원) 졸업자 취업통계 (0) | 2019.02.14 |
워크넷(worknet) (0) | 2019.02.11 |
경기도 교육청 고등학교 입학 전학 포털 사이트(고등학교배정 확인) (0) | 2019.01.31 |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목 편제 (0) | 2019.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