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및 요소 정비

2019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및 요소 정비

 

1.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정비

기재 항목 정비로 교사의 기재 부담 완화 정규교육과정 중심의 학교생활 기록 기반 조성

기재항목

개선()

인적사항, 학적사항

인적사항과 학적사항 통합

(인적사항의 학부모 정보 삭제)

수상경력, 진로희망사항

항목 삭제

(진로희망은 창체 진로활동에 기재)

출결상황,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자유학기 활동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현행 유지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수 >

구분

 

현행

개선()

초등학교

8

5

중학교

10

7

고등학교

10

7

전체 항목 수

11

8

(인적·학적사항) 인적사항학적사항인적·학적사항으로 통합하고, 기존 인적사항의 부모 정보(성명, 생년월일) 및 특기사항(가족의 변동사항 등)삭제

국민권익위원회, 학생부에서 부모 인적사항 폐기 권고(2014.11.)

(수상경력) 사교육이 유발되며 학생간 과도한 경쟁 및 학교 간 개최 대회수의 격차 등을 고려하여 수상경력항목 삭제

대회명 변경 등을 통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편법적으로 기재하는 사항을 포함하여, 모든 대회 관련 사항은 학생부 미기재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진로활동영역과 기재 내용이 중복되는 진로희망사항항목 삭제

- 기존 진로희망사항에 기재되던 학생의 진로희망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영역에 기재하되, 대입 활용자료미제공

 

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소 정비

학생부 내 학생 스펙 쌓기 사교육 유발 기재요소 정비

정규교육과정 외 교육활동의 기재 간소화

기재 항목

기재 요소

개선()

교과학습발달상황

방과후학교활동

미기재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자율동아리

미기재

소논문(R&E) 활동

정규 교과수업 중 지도한 경우만 기재

청소년단체활동

학교 밖 청소년활동은 미기재

학교스포츠클럽활동

현행대로 기재하되 특기사항 간소화

봉사활동 실적

실적만 기재하고 특기사항은 미기재

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

현행대로 기재하되 대입자료로 미제공

(교과학습발달상황) 교과 담당교사가 정규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중 관찰한 교과교육 관련 학생 활동만 기록

- (방과후학교 활동) 방과후학교 미참여 학생의 불이익 해소 등을 위해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하던 방과후학교 활동학생부 미기재*

* 방과후학교의 일부 지역 학교의 선행학습 허용, 사교육업체의 위탁 운영 문제 등을 고려하여 학생부에 기재하지 않는 것이 적정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정규교육과정으로 편성된* 교육활동은 기록하고, 교사의 상시관찰이 어려운 외부기관 주최주관 및 사교육 유발 활동은 미기재

* 초등학교 204336시간(‘안전한 생활미포함), 중학교 306시간, 고등학교 24단위(408시간)(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 (자율동아리 활동) 과도한 스펙쌓기에 따라 자율동아리 활동의 학생부 기재금지하고, 동아리활동은 정규교육과정 내 편성된 동아리 활동만 기재

- (소논문 활동) 학생 부담 및 사교육을 유발하는 소논문(R&E) 활동은 학생부미기재 하되, 정규교육과정의 교과 성취기준따라 수업 중 지도가 가능한 과목에 한하여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

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수학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융합과학 탐구’, 사회과제 연구’, ‘과학과제 연구과목에 한하여 소논문 활동의 기재 가능

소논문 기재 시, ‘과제연구명(참여인원, 소요시간)양식으로 입력

- (청소년단체 활동) 교사의 관찰이 어렵고 학생 간 형평성 문제*제기되는 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 미기재하고,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활동 청소년단체명 기재

정규 동아리로 편성된 경우는 기존과 동일하게 특기사항까지 기재 가능

* 청소년단체의 조직은 학교장 권한으로 모든 학교에서 운영되지 않으며, 운영하는 경우에도 대부분 가입 시기 및 인원에 제한을 두고 있음

활동 유형

 

현행

개선()

정규교육과정 내

청소년단체 활동

(○○)(34시간) 특기사항 기재

현행 유지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활동

(○○:자율동아리) 특기사항 기재

(○○: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특기사항 미기재

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

(○○:청소년단체활동) 특기사항 기재

미기재

- (학교스포츠클럽활동) 클럽명, 활동시간, 팀에서의 역할, 포지션, 대회출전경력 등 과도하게 기재되던 특기사항을 학생의 개별적 특성 중심으로 기재하도록 간소화

정규교육과정 외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클럽명(활동시간)’만 기재

활동 유형

 

현행

개선()

정규교육과정 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야구반:학교스포츠클럽) (34시간) 포지션, 팀에서의 역할, 대회출전경력 등 구체적인 활동 내용 기재

(야구반:학교스포츠클럽) (34시간) 간략히 개별적 특성 기재

정규교육과정 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야구반:방과후학교스포츠클럽)

(68시간) 포지션, 팀에서의 역할, 대회출전경력 등 구체적인 활동 내용 기재

(야구반:방과후학교스포츠클)(68시간) 특기사항 미기재

- (봉사활동 실적) 교사 관찰이 어려운 봉사활동의 성격을 고려하여 특기사항 삭제하되, 봉사활동 실적은 현행대로 입력

(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 학생 진로와 무관한 스펙 쌓기를 위한 자격증 취득 및 사교육 유발 등을 고려하여, 현행대로 기재하되 대입 활용자료 미제공

 

3. 학교생활기록부 서술식 기재영역 정비

교원의 기재 부담 완화를 위해 각 항목 특기사항의 입력 글자 수 축소

학생부 누가기록 기재 관리효율성을 위해 교육감에게 관련 사항 위임

내용

개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요소명 및 양식 변경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성취수준 및 세부능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특기사항 기재분량

3,000 1,70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기재분량

1,000500

누가기록 기재·관리 방법

NEIS 전산입력 교육감에게 위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특기사항)*입력대상 확대 및 기재 요소명 변경

*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는 특기사항’, 그 외 과목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학생참여 중심의 교실수업 개선, 수업-평가-기록의 연계 강화, 상위권 학생 중심의 기재 문제 해결 등을 위해, 교과 담당 교사는 지도하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특기사항)’ 기재

- 수업 과정에서의 성취수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성취수준 및 세부능력으로 변경*하고, 과목별 정량적 성적과 함께 성취 수준을 기재하도록 학생부 양식 변경

* 특기사항이란 용어로 인해 학업성취도가 뛰어난 일부 학생에게만 기재하는 문제 발생

<현행 학생부 기재 양식>

교과

과목

단위

1학기

2학기

비고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국어

국어

4

81/75

(7.9)

B(240)

4

81/75

(7.9)

B(240)

4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1학기) 국어: 자료를 조직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발표활동에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발표하여 친구들의 박수를 받음

<변경 후 학생부 기재 양식>

교과

과목

단위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성취수준 및 세부능력

국어

국어

4

81/75

(7.9)

B(240)

4

어휘의 다양한 체계와 양상을 정확히 이해함. 모둠별 토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다른 모둠원의 견해에 대해 질문하거나 해석하며 협력적로 참여함

 

내용

 

현행

개선()

입력 범위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입력대상 범위 결정

모든 학생 기재

훈령 규정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대하여 문장으로 입력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세부 능력,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문장으로 입력

서술형 기재항목의 기재 분량 축소

- 학생의 활동 및 성장 과정의 내실 있는 기록교사간 분량 차이 최소화를 위해 각 항목별로 기재 분량 제시되고 있으나,

- 교사의 기재부담 완화를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상황특기사항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입력 가능 글자 수 축소

항목

 

현행

개선()

비고

창의적

체험활동

특기사항

자율활동

1,000

500

3,0001,700

1,300자 축소

동아리활동

500

500

봉사활동

500

미기재

진로활동

1,000

70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000

500

1,000500

500자 축소

누가기록 기재·관리의 자율성 부여

- 교사의 업무부담 경감 등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행동특성 종합의견누가기록 입력 주체 입력 서식, 기재·관리 방법 둥을 시도교육청에서 정할 수 있도록 교육감에게 위임

(현행) NEIS 활용 전산 입력·관리 (개선) 도교육청 자율적 결정

 

첨부파일 : 교육부 보도자료(2018.4.11)

(별첨2)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방안(시안).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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