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과
▶ 공통과목 : 통합사회
인간, 사회, 국가, 지구 공동체 및 환경을 개별 학문의 경계를 넘어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초 소양과 미래 사회에 대비에 필요함 역랑을 함양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 일반선택 과목
과목 |
특징 |
한국 지리 |
지리적 개념과 원리를 우리 국토의 사례를 기반으로 우리 국토 위에서 전개되어 온 인간과 자연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북한 지방을 포함한 국토 전체 및 삶을 구체적 토대인 지역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높일 수 있는 과목 |
세계 지리 |
지리적 개념과 원리를 세계의 사례를 기반으로 세계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삶에 대한 공감적 이해가 우리의 글로벌 리더십 함양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궁극적 변화와 발전의 토대가 될 수 있음을 알게 하려는 과목 |
세계사 |
학습해 온 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시야를 세계 전반으로 넓힐 수 있도록 인류가 출현한 선사시대부티 오늘날까지 인류가 걸어온 삶의 변화를 탐구함으로써 현재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역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 |
동아시아사 |
한국사와 세계사를 연결하는 성격의 과목으로 동아시아 지역에서 전개된 인간 활동과 그 과로 남겨진 문화유산을 역사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여 동아시아 지역의 발전과 평화를 추구 하는 안목과 자세를 기르기 위한 과목 |
경제 |
현재 경제생활에서 요구되는 경제적 사고력과 경제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고 체계적인 경제 지식과 사고력과 및 가치관을 토대로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합리적이며 책임 있게 경제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을 위해 개설된 과목 |
정치와 법 |
현대 민주·법치 국가의 공동체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시민 의식, 정치적·법적 사고력, 가치 판단 및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고, 정치와 법 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 |
사회문화 |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탐구 방법의 습득을 통해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함양 함으로써 다양한 사회·문화 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민주 시민으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개설된 과목 |
생활과 윤리 |
현대 사회의 다양한 윤리적 문제와 쟁점을 윤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탐구와 윤리적 성찰 및 실천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 |
윤리와 사상 |
윤리사상과 사회사상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하여, 윤리적 인식 능력과 성찰 능력을 심화하고, 올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과목 |
▶ 진로선택 과목
과목 |
특징 |
여행지리 |
지리 교과 성격을 기반으로 현대인의 삶과 여가 생활 속에서 갈수록 그 의미가 커지고 있는 여행이라는 주제 및 형식을 결합한 교과이다. 미래 직간접적 여행자가 될 학생들에게 유용하고 바람직한 여행의 의미를 성찰하고 여행을 통해 공동체의 행복한 공존을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
사회문제탐구 |
주로 인문·사회계열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학습하게 되는 신설과목으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탐구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
고전과 윤리 |
고전의 원문을 직접 읽고 그 의미를 탐구하고 도덕적 주체로서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사회 · 공동체 속에서 정의를 지향하는 성숙한 도덕적 시민의 자질을 갖추며, 인간 삶의 의미와 생명의 가치, 그리고 초월과의 관계에 대해 탐구하고 도덕적 실천을 할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
이상 사회 교과 내용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진로ㆍ진학 연계 과목 선택 가이드북을 토대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