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를 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발표한 자료를 참고하셔 학생지도나 학생들의 진학에 대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목 :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11월 15일(목) 전국적으로 실시된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채점 결과를 12월 5일(수)에 수험생들에게 통지하였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하였다.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 「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하였다.
□ 2019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은 530,220명으로 재학생은 399,910명, 졸업생은 130,310명이었다.
◦ 국어 영역 528,595명, 수학 가형 168,512명, 수학 나형 340,733명, 영어 영역 527,025명, 한국사 영역 530,220명, 사회탐구 영역 266,301명, 과학탐구 영역 242,128명, 직업탐구 영역 5,292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66,842명이었다.
◦ 사회탐구, 과학탐구 영역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전체 응시자 중 각각 99.7%, 99.9%로 수험생의 대부분이 최대 선택 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은 다음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50.3%,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45.7%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가형은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0.8%,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97.3%이었다.
나형은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72.8%,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22.7%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50.3%,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45.8%이었다.
□ 성적통지표에는 유형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 수학 영역의 경우에는 유형(가/나형)을, 탐구 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탐구 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사용였다.
◦ 영어, 한국사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하였다.
□ 영역별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다음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132점으로 나타났다.
◦ 수학 영역의 경우 가형 126점, 나형 130점으로 나타났다.
◦ 사회탐구 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63점~ 67점으로 나타났다.
◦ 과학탐구 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64점~ 67점으로 나타났다.
◦ 직업탐구 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63점~ 72점으로 나타났다.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64점~ 80점으로 나타났다.
Ⅰ.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
◦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1>과 같다. 전체 응시자 530,220명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528,595명, 509,245명, 527,025명, 530,220명, 513,721명, 66,842명이었다.
◦ 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51.9%, 47.1%, 1.0%이었다.
<표 Ⅰ-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사회 과학 직업 계 인원(명) 528,595 509,245 527,025 530,220 266,301 242,128 5,292 513,721 66,842 비율(%) 99.7 96 99.4 100 -51.9 -47.1 -1 96.9(100.0) 12.6
◦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5.4%인 506,063명이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2.9%인 492,658명이었다.
◦ 수학 영역 유형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2>와 같다. 수학 영역 가형과 나형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33.1%, 66.9%이었다.
<표 Ⅰ-2> 수학 영역 유형별 응시자 현황
구분 |
수학 | ||
가형 |
나형 |
계 | |
인원(명) |
168,512 |
340,733 |
509,245 |
비율(%) |
33.1 |
66.9 |
100.0 |
◦ 사회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3>과 같다. 생활과 윤리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경제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3> 사회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생활과 윤리 |
163,120 |
세계사 |
18,720 |
윤리와 사상 |
33,476 |
법과 정치 |
26,946 |
한국 지리 |
67,373 |
경제 |
5,452 |
세계 지리 |
41,252 |
사회·문화 |
149,904 |
동아시아사 |
25,522 |
|
|
◦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4>와 같다. 응시자는 각 과목의 Ⅰ을 많이 선택하였으며, Ⅰ과목에서는 지구 과학을, Ⅱ과목에서는 생명 과학을 많이 선택하였다. 물리는 Ⅰ, Ⅱ 과목 모두 응시자가 적었다.
<표 Ⅰ-4> 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물리 Ⅰ |
58,151 |
물리 Ⅱ |
2,925 |
화학 Ⅰ |
87,122 |
화학 Ⅱ |
3,153 |
생명 과학 Ⅰ |
151,137 |
생명 과학 Ⅱ |
8,493 |
지구 과학 Ⅰ |
164,899 |
지구 과학 Ⅱ |
8,083 |
◦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5>와 같다. 상업 경제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해양의 이해, 수산·해운 산업 기초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5> 직업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농업 이해 |
371 |
회계 원리 |
1,961 |
농업 기초 기술 |
323 |
해양의 이해 |
49 |
공업 일반 |
1,853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46 |
기초 제도 |
1,682 |
인간 발달 |
994 |
상업 경제 |
2,051 |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
1,107 |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6>과 같다. 아랍어 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러시아어 Ⅰ을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6>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독일어 Ⅰ |
1,191 |
러시아어 Ⅰ |
668 |
프랑스어 Ⅰ |
1,248 |
아랍어 Ⅰ |
47,298 |
스페인어 Ⅰ |
1,304 |
베트남어 Ⅰ |
2,091 |
중국어 Ⅰ |
3,881 |
한문 Ⅰ |
2,973 |
일본어 Ⅰ |
6,188 |
|
|
◦ 사회탐구, 과학탐구 영역의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 Ⅰ-7>과 같다. 사회탐구, 과학탐구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9.7%, 99.9%, 1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0.3%, 0.1%로 수험생 대부분이 최대 선택 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표 Ⅰ-7> 탐구 영역별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 과목 수 |
사회탐구 |
과학탐구 |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
1개 |
837 |
0.3 |
293 |
0.1 |
2개 |
265,464 |
99.7 |
241,835 |
99.9 |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은 <표 Ⅰ-8>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50.3%,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45.7%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수학 가형의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0.8%,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97.3%이었고, 수학 나형의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72.8%,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22.7%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50.3%,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45.8%이었다.
<표 Ⅰ-8>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
구분 |
국어 |
수학 |
영어 | ||
가형 |
나형 | ||||
사회탐구 |
인원(명) |
265,774 |
1,364 |
248,033 |
264,917 |
비율(%) |
50.3 |
0.8 |
72.8 |
50.3 | |
과학탐구 |
인원(명) |
241,558 |
163,933 |
77,239 |
241,425 |
비율(%) |
45.7 |
97.3 |
22.7 |
45.8 | |
직업탐구 |
인원(명) |
5,189 |
777 |
3,820 |
4,990 |
비율(%) |
1.0 |
0.5 |
1.1 |
0.9 | |
미응시 |
인원(명) |
16,074 |
2,438 |
11,641 |
15,693 |
비율(%) |
3.0 |
1.4 |
3.4 |
3.0 | |
계 |
인원(명) |
528,595 |
168,512 |
340,733 |
527,025 |
비율(%) |
100.0 |
100.0 |
100.0 |
100.0 |
Ⅱ. 영역/과목별 등급 |
1.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1>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132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1> 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132 |
24,723 |
4.68 |
2 |
125 |
33,767 |
6.39 |
3 |
117 |
67,465 |
12.76 |
4 |
107 |
92,314 |
17.46 |
5 |
95 |
100,939 |
19.10 |
6 |
84 |
88,271 |
16.70 |
7 |
73 |
64,967 |
12.29 |
8 |
63 |
39,701 |
7.51 |
9 |
63미만 |
16,448 |
3.11 |
2.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2>와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가형 126점, 나형 130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2> 수학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가형 |
나형 |
||||
등급 구분 |
인원(명) |
비율(%) |
등급
구분 |
인원(명) |
비율(%) |
|
1 |
126 |
10,675 |
6.33 |
130 |
20,368 |
5.98 |
2 |
123 |
11,154 |
6.62 |
127 |
17,421 |
5.11 |
3 |
117 |
18,197 |
10.8 |
119 |
49,889 |
14.64 |
4 |
110 |
29,353 |
17.42 |
108 |
52,334 |
15.36 |
5 |
99 |
32,479 |
19.27 |
92 |
65,321 |
19.17 |
6 |
84 |
28,886 |
17.14 |
80 |
57,723 |
16.94 |
7 |
69 |
19,815 |
11.76 |
74 |
40,653 |
11.93 |
8 |
60 |
12,006 |
7.12 |
71 |
25,221 |
7.4 |
9 |
60미만 |
5,947 |
3.53 |
71미만 |
11,803 |
3.46 |
3.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3>과 같다.
<표 Ⅱ-3> 영어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90 |
27,942 |
5.30 |
2 |
80 |
75,565 |
14.34 |
3 |
70 |
97,577 |
18.51 |
4 |
60 |
110,176 |
20.91 |
5 |
50 |
87,117 |
16.53 |
6 |
40 |
56,219 |
10.67 |
7 |
30 |
39,136 |
7.43 |
8 |
20 |
24,179 |
4.59 |
9 |
20미만 |
9,114 |
1.73 |
4. 한국사 영역
한국사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4>와 같다.
<표 Ⅱ-4> 한국사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40 |
193,648 |
36.52 |
2 |
35 |
79,747 |
15.04 |
3 |
30 |
74,694 |
14.09 |
4 |
25 |
64,185 |
12.11 |
5 |
20 |
48,080 |
9.07 |
6 |
15 |
34,706 |
6.55 |
7 |
10 |
23,818 |
4.49 |
8 |
5 |
9,890 |
1.87 |
9 |
5미만 |
1,452 |
0.27 |
5. 사회탐구 영역
사회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5>와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생활과 윤리 63점, 윤리와 사상 64점, 한국 지리 65점, 세계 지리 63점, 동아시아사 65점, 세계사 66점, 법과 정치 65점, 경제 67점,사회·문화 63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5> 사회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생활과 윤리 |
윤리와 사상 |
한국 지리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63 |
13,131 |
8.05 |
64 |
3,306 |
9.88 |
65 |
3,828 |
5.68 |
2 |
61 |
17,084 |
10.47 |
62 |
3,743 |
11.18 |
63 |
6,784 |
10.07 |
3 |
59 |
12,576 |
7.71 |
60 |
2,754 |
8.23 |
61 |
5,341 |
7.93 |
4 |
55 |
23,350 |
14.31 |
55 |
4,039 |
12.07 |
54 |
12,386 |
18.38 |
5 |
49 |
34,080 |
20.89 |
45 |
7,102 |
21.22 |
45 |
14,486 |
21.5 |
6 |
42 |
29,349 |
17.99 |
40 |
5,195 |
15.52 |
41 |
9,096 |
13.5 |
7 |
34 |
18,973 |
11.63 |
37 |
4,061 |
12.13 |
37 |
10,096 |
14.99 |
8 |
30 |
9,067 |
5.56 |
35 |
2,210 |
6.6 |
34 |
4,371 |
6.49 |
9 |
30미만 |
5,510 |
3.38 |
35미만 |
1,066 |
3.18 |
34미만 |
985 |
1.46 |
등급 |
세계 지리 |
동아시아사 |
세계사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63 |
3,686 |
8.94 |
65 |
2,247 |
8.8 |
66 |
1,141 |
6.1 |
2 |
62 |
2,087 |
5.06 |
63 |
1,846 |
7.23 |
64 |
1,432 |
7.65 |
3 |
60 |
5,007 |
12.14 |
60 |
2,265 |
8.87 |
60 |
1,996 |
10.66 |
4 |
56 |
5,768 |
13.98 |
54 |
4,118 |
16.14 |
53 |
3,126 |
16.7 |
5 |
46 |
9,509 |
23.05 |
46 |
5,302 |
20.77 |
44 |
4,522 |
24.16 |
6 |
41 |
5,753 |
13.95 |
40 |
5,108 |
20.01 |
40 |
3,294 |
17.6 |
7 |
36 |
6,061 |
14.69 |
37 |
2,823 |
11.06 |
38 |
1,312 |
7.01 |
8 |
34 |
2,148 |
5.21 |
35 |
799 |
3.13 |
36 |
1,306 |
6.98 |
9 |
34미만 |
1,233 |
2.99 |
35미만 |
1,014 |
3.97 |
36미만 |
591 |
3.16 |
등급 |
법과 정치 |
경제 |
사회·문화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65 |
1,958 |
7.27 |
67 |
334 |
6.13 |
63 |
15,240 |
10.17 |
2 |
64 |
1,392 |
5.17 |
65 |
280 |
5.14 |
62 |
2,034 |
1.36 |
3 |
60 |
3,420 |
12.69 |
60 |
756 |
13.87 |
60 |
17,659 |
11.78 |
4 |
53 |
4,386 |
16.28 |
52 |
864 |
15.85 |
55 |
29,822 |
19.89 |
5 |
45 |
5,428 |
20.14 |
45 |
1,120 |
20.54 |
47 |
27,018 |
18.02 |
6 |
41 |
4,753 |
17.64 |
41 |
928 |
17.02 |
40 |
24,381 |
16.26 |
7 |
38 |
2,961 |
10.99 |
38 |
748 |
13.72 |
37 |
17,549 |
11.71 |
8 |
35 |
2,100 |
7.79 |
37 |
222 |
4.07 |
34 |
11,939 |
7.96 |
9 |
35미만 |
548 |
2.03 |
37미만 |
200 |
3.67 |
34미만 |
4,262 |
2.84 |
6. 과학탐구 영역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6>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물리 Ⅰ 66점, 화학 Ⅰ 64점, 생명 과학 Ⅰ 67점, 지구 과학 Ⅰ 65점, 물리 Ⅱ 66점, 화학 Ⅱ 66점, 생명 과학 Ⅱ 66점, 지구 과학 Ⅱ65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6> 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물리 Ⅰ |
화학 Ⅰ |
생명 과학 Ⅰ |
지구 과학 Ⅰ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66 |
3,210 |
5.52 |
64 |
5,774 |
6.63 |
67 |
7,520 |
4.98 |
65 |
9,779 |
5.93 |
2 |
64 |
3,748 |
6.45 |
62 |
5,470 |
6.28 |
64 |
10,678 |
7.07 |
63 |
11,857 |
7.19 |
3 |
60 |
6,448 |
11.09 |
59 |
9,864 |
11.32 |
60 |
17,017 |
11.26 |
59 |
20,971 |
12.72 |
4 |
54 |
9,941 |
17.1 |
55 |
15,120 |
17.35 |
53 |
27,955 |
18.5 |
54 |
24,446 |
14.82 |
5 |
46 |
12,163 |
20.92 |
48 |
16,460 |
18.89 |
45 |
31,599 |
20.91 |
47 |
33,622 |
20.39 |
6 |
41 |
10,237 |
17.6 |
40 |
15,261 |
17.52 |
41 |
24,874 |
16.46 |
41 |
27,336 |
16.58 |
7 |
37 |
6,889 |
11.85 |
35 |
13,354 |
15.33 |
38 |
17,733 |
11.73 |
37 |
21,608 |
13.1 |
8 |
34 |
3,606 |
6.2 |
33 |
2,599 |
2.98 |
36 |
9,633 |
6.37 |
34 |
10,202 |
6.19 |
9 |
34미만 |
1,909 |
3.28 |
33미만 |
3,220 |
3.7 |
36미만 |
4,128 |
2.73 |
34미만 |
5,078 |
3.08 |
등급 |
물리 Ⅱ |
화학 Ⅱ |
생명 과학 Ⅱ |
지구 과학 Ⅱ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66 |
185 |
6.32 |
66 |
162 |
5.14 |
66 |
423 |
4.98 |
65 |
461 |
5.7 |
2 |
64 |
198 |
6.77 |
63 |
276 |
8.75 |
64 |
599 |
7.05 |
62 |
927 |
11.47 |
3 |
61 |
360 |
12.31 |
60 |
335 |
10.62 |
60 |
1,098 |
12.93 |
59 |
855 |
10.58 |
4 |
53 |
461 |
15.76 |
54 |
548 |
17.38 |
53 |
1,367 |
16.1 |
55 |
1,037 |
12.83 |
5 |
44 |
607 |
20.75 |
45 |
665 |
21.09 |
45 |
1,833 |
21.58 |
46 |
1,619 |
20.03 |
6 |
41 |
467 |
15.97 |
40 |
488 |
15.48 |
41 |
1,362 |
16.04 |
41 |
1,356 |
16.78 |
7 |
38 |
478 |
16.34 |
38 |
367 |
11.64 |
38 |
1,148 |
13.52 |
38 |
945 |
11.69 |
8 |
36 |
122 |
4.17 |
36 |
201 |
6.37 |
36 |
346 |
4.07 |
35 |
650 |
8.04 |
9 |
36미만 |
47 |
1.61 |
36미만 |
111 |
3.52 |
36미만 |
317 |
3.73 |
35미만 |
233 |
2.88 |
7.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7>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농업 이해 68점, 농업 기초 기술 67점, 공업 일반 67점, 기초 제도 69점, 상업 경제 71점, 회계 원리 71점, 해양의 이해 72점, 수산‧해운 산업 기초 63점, 인간 발달 67점,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69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7>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농업 이해 |
농업 기초 기술 |
공업 일반 |
기초 제도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68 |
15 |
4.04 |
67 |
16 |
4.95 |
67 |
134 |
7.23 |
69 |
83 |
4.93 |
2 |
63 |
31 |
8.36 |
64 |
22 |
6.81 |
65 |
138 |
7.45 |
66 |
103 |
6.12 |
3 |
59 |
41 |
11.05 |
58 |
40 |
12.38 |
61 |
159 |
8.58 |
59 |
214 |
12.72 |
4 |
52 |
85 |
22.91 |
52 |
70 |
21.67 |
51 |
311 |
16.78 |
51 |
273 |
16.23 |
5 |
47 |
62 |
16.71 |
48 |
48 |
14.86 |
45 |
410 |
22.13 |
45 |
357 |
21.22 |
6 |
43 |
59 |
15.9 |
42 |
63 |
19.5 |
42 |
280 |
15.11 |
41 |
368 |
21.88 |
7 |
37 |
39 |
10.51 |
38 |
31 |
9.6 |
39 |
224 |
12.09 |
39 |
142 |
8.44 |
8 |
32 |
28 |
7.55 |
34 |
22 |
6.81 |
37 |
129 |
6.96 |
37 |
102 |
6.06 |
9 |
32미만 |
11 |
2.96 |
34미만 |
11 |
3.41 |
37미만 |
68 |
3.67 |
37미만 |
40 |
2.38 |
등급 |
상업 경제 |
회계 원리 |
해양의 이해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71 |
98 |
4.78 |
71 |
80 |
4.08 |
72 |
2 |
4.08 |
63 |
6 |
13.04 |
2 |
65 |
140 |
6.83 |
65 |
144 |
7.34 |
64 |
4 |
8.16 |
- |
- |
- |
3 |
58 |
276 |
13.46 |
58 |
235 |
11.98 |
57 |
6 |
12.24 |
59 |
6 |
13.04 |
4 |
51 |
336 |
16.38 |
51 |
330 |
16.83 |
53 |
8 |
16.33 |
53 |
8 |
17.39 |
5 |
45 |
493 |
24.04 |
46 |
457 |
23.3 |
47 |
10 |
20.41 |
51 |
9 |
19.57 |
6 |
42 |
251 |
12.24 |
42 |
314 |
16.01 |
43 |
9 |
18.37 |
40 |
7 |
15.22 |
7 |
39 |
271 |
13.21 |
39 |
196 |
9.99 |
39 |
6 |
12.24 |
35 |
6 |
13.04 |
8 |
36 |
127 |
6.19 |
36 |
145 |
7.39 |
33 |
3 |
6.12 |
32 |
4 |
8.7 |
9 |
36미만 |
59 |
2.88 |
36미만 |
60 |
3.06 |
33미만 |
1 |
2.04 |
- |
- |
- |
등급 |
인간 발달 |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
|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67 |
77 |
7.75 |
69 |
54 |
4.88 |
||||||
2 |
65 |
67 |
6.74 |
64 |
68 |
6.14 |
||||||
3 |
60 |
100 |
10.06 |
58 |
153 |
13.82 |
||||||
4 |
51 |
161 |
16.2 |
51 |
191 |
17.25 |
||||||
5 |
46 |
203 |
20.42 |
46 |
230 |
20.78 |
||||||
6 |
42 |
165 |
16.6 |
43 |
166 |
15 |
||||||
7 |
39 |
119 |
11.97 |
38 |
148 |
13.37 |
||||||
8 |
35 |
73 |
7.34 |
34 |
57 |
5.15 |
||||||
9 |
35미만 |
29 |
2.92 |
34미만 |
40 |
3.61 |
8.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8>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독일어 Ⅰ 64점, 프랑스어 Ⅰ 64점, 스페인어 Ⅰ 65점, 중국어 Ⅰ 66점, 일본어 Ⅰ 67점, 러시아어 Ⅰ 69점, 아랍어Ⅰ 80점, 베트남어 Ⅰ 77점, 한문 Ⅰ 68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8>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독일어 Ⅰ |
프랑스어 Ⅰ |
스페인어 Ⅰ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64 |
57 |
4.79 |
64 |
118 |
9.46 |
65 |
108 |
8.28 |
2 |
62 |
103 |
8.65 |
63 |
43 |
3.45 |
64 |
48 |
3.68 |
3 |
60 |
146 |
12.26 |
60 |
154 |
12.34 |
60 |
177 |
13.57 |
4 |
56 |
212 |
17.8 |
54 |
219 |
17.55 |
54 |
209 |
16.03 |
5 |
44 |
214 |
17.97 |
45 |
254 |
20.35 |
45 |
243 |
18.63 |
6 |
39 |
227 |
19.06 |
40 |
185 |
14.82 |
41 |
236 |
18.1 |
7 |
37 |
137 |
11.5 |
38 |
154 |
12.34 |
38 |
184 |
14.11 |
8 |
36 |
57 |
4.79 |
35 |
108 |
8.65 |
36 |
61 |
4.68 |
9 |
36미만 |
38 |
3.19 |
35미만 |
13 |
1.04 |
36미만 |
38 |
2.91 |
등급 |
중국어 Ⅰ |
일본어 Ⅰ |
러시아어 Ⅰ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66 |
191 |
4.92 |
67 |
259 |
4.19 |
69 |
30 |
4.49 |
2 |
63 |
326 |
8.4 |
63 |
492 |
7.95 |
67 |
44 |
6.59 |
3 |
59 |
463 |
11.93 |
59 |
818 |
13.22 |
61 |
84 |
12.57 |
4 |
54 |
719 |
18.53 |
54 |
929 |
15.01 |
47 |
128 |
19.16 |
5 |
46 |
645 |
16.62 |
46 |
1,322 |
21.36 |
44 |
145 |
21.71 |
6 |
40 |
743 |
19.14 |
41 |
967 |
15.63 |
42 |
123 |
18.41 |
7 |
37 |
448 |
11.54 |
37 |
762 |
12.31 |
41 |
68 |
10.18 |
8 |
35 |
240 |
6.18 |
35 |
432 |
6.98 |
39 |
29 |
4.34 |
9 |
35미만 |
106 |
2.73 |
35미만 |
207 |
3.35 |
39미만 |
17 |
2.54 |
등급 |
아랍어 Ⅰ |
베트남어 Ⅰ |
한문 Ⅰ |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등급 |
인원 |
비율 |
|
1 |
80 |
2,050 |
4.33 |
77 |
99 |
4.73 |
68 |
147 |
4.94 |
2 |
58 |
3,265 |
6.9 |
65 |
133 |
6.36 |
65 |
221 |
7.43 |
3 |
52 |
5,831 |
12.33 |
52 |
310 |
14.83 |
59 |
343 |
11.54 |
4 |
49 |
10,547 |
22.3 |
48 |
346 |
16.55 |
51 |
542 |
18.23 |
5 |
46 |
7,883 |
16.67 |
46 |
460 |
22 |
45 |
737 |
24.79 |
6 |
44 |
9,009 |
19.05 |
44 |
273 |
13.06 |
42 |
323 |
10.86 |
7 |
42 |
5,217 |
11.03 |
42 |
253 |
12.1 |
38 |
393 |
13.22 |
8 |
40 |
2,424 |
5.12 |
40 |
134 |
6.41 |
34 |
223 |
7.5 |
9 |
40미만 |
1,072 |
2.27 |
40미만 |
83 |
3.97 |
34미만 |
44 |
1.48 |
'대입자료 > 입시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일반대학 학과 현황(문과/이과 학과수 현황) (0) | 2019.03.30 |
---|---|
2020학년도 실기전형 (특기자 전형 : 어학・수학・과학 등 특기자) (0) | 2019.02.27 |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 방안 (0) | 2019.01.30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범위 (0) | 2019.01.30 |
2020학년도 대입전형 계획 (0) | 2018.12.25 |